생활정보

서울 수도요금 600원/월(1년 7,200원) 할인 받는 방법(Ft.자가검침신청)

서울시에서 가정의 수도요금을 월600원을 감면해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한 달에 1000원도 안되는 작은 돈이라 무심코 넘어갈 수도 있지만 일 년을 따져보면 7,200원이고 10년이면 7만원이 넘는 돈이다. 물론 이 정책이 10년 동안 지속 될지는 모르는 일이다. 소비자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가운데 납부해야 할 세금도 많고 소득은 오르지 않고 가계 경제가 코로나 이후에 급속하게 나빠지고 있는 중에 작은 푼돈이라도 아끼면 티가 날지 모르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건 확실하다. 실제로 일년에 한 번 밥 한 끼 정도 먹을 정도로 요금이 감면이 되니 손해볼 장사는 결코 아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월 600원의 수도요금을 감면 받을 수 있을까? 바로 수도계량 자가검침을 신청하면 된다.

서울 수도요금 600원/월(1년 7,200원) 할인 받는 방법(Ft.자가검침신청)

공동으로 관리하는 수도계량기가 아닌 세대마다 개별적으로 나누어져 있는 수도계량기가 있는 가정이라면 자가검침을 신청해서 수도요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수도계량기 자가검침이란

매달 검침원이 수도계량기 검침을 위해 가정 방문에 따른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이다. 자가검침제도를 적극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자가검침에 참여하면 수도요금의 일부를 감면하고 부과될 요금을 사전에 미리 알려준다.

 

서울 아리수 수도 사용량 자가검침 신청


자가검침 가입대상과 주의사항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입대상은 가정용 급수사용자 또는 일반용 급수사용자 중에서 오피스텔 내 호별로 수전 분리된 수도계량기가 “실내”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가입대상에 해당한다. 상세한 내용은 아리수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하면 보다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검침일 전에 사전에 이메일, 전화 통보 또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알림이 오기 때문에 검침일을 잊고 있더라도 지정일에 맞춰 검침을 진행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자가검침을 신청한 후에 자가검침을 2회 이상 하지 않았을 경우에 자가검침대상에서 직권해지가 된다. 해지됨과 동시에 수도요금 감면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자가검침을 신청한 후에 이사를 가게 될 경우엔 등록된 고객번호를 삭제해주어야 혹여나 있을 불이익을 예방할 수 있다. 

 

수도계량기 검침 자가 입력 방법

수도 자가검침 입력

 

– 인터넷 입력(i121.seoul.go.kr/)
– ARS 1588-5121 입력
– 아리수 모바일 앱 입력

수도 계량기 사용량 자가 검침 입력 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다. 하나는 인터넷을 이용한 입력방법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ARS 1588-5121로 전화를 걸어 입력할 수 있다. 마지막 방법은 모바일 아리수 앱을 통해 입력이 가능하다. 이 중에서 전화를 걸거나 앱 설치 등의 불편한 없이 간편한 방법인 인터넷으로 입력하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하도록 하겠다.

 








문자 등으로 자가검침 알림이 오는 날에 수도계량기를 확인해 사진을 찍어 들어와서 간단히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에서 웹사이트에 접속 후 고객번호를 조회 한 후 사용량을 입력한다. 매우 간단히 자가검침이 가능하다.

Related Posts

2024년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조무사 보수교육 안내

2024년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조무사 보수교육 안내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보수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최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간호조무사와 같은 의료 전문직의 경우, 정기적인 보수교육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은 중대한 범죄행위로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공무원과 군인에게도 엄중한 처벌과 불이익이 주어진다. 특히 공직자인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은 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다. 따라서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에…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근로 의욕을 증진하고 가구의 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 제도이다. 이 제도는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인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지급액은 가구원의 구성과 총급여액(부부…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가족공원 내 위치한 승화원은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화장터 및 화장장으로, 인천 시민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 글에서는 승화원 화장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예약 방법, 이용 요금, 할인 정책,…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이 글에서는 쿠팡 와우 멤버십의 다양한 혜택, 구독 비용, 무료 이용 방법, 그리고 실제 사용자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사용자는 로켓배송이 가능한 어떤 상품이라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공인중개사가 되기 위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중개 업무를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중요한 자격증으로, 매년 수많은 지망생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