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연간 최대 12만원) 신청

잘하는 건 칭찬한다. 경기도에서 대규모 청소년을 위한 교통비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경기도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되고 코로나로 인한 가계 경제가 침체된 가운데 긴 가뭄에 단비가 오듯이 실낱같은 희망적인 소식이다. 경기도가 이런건 발빠르게 사업 시행을 잘 하고 있는 듯하다. 경기도민은 아니지만 지근에 살고 있는 입장에서 상당히 부러운 사업이며 진행속도다. 최대 지원금액이 12만원이기에 그리 큰 금액은 아니지만, 코로나 시국에 큰고 작음이 무슨 문제이겠는가, 적은 금액도 큰 힘이 된다. 사실 지난 2차 재난지원금 지원 당시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당시 후보) 이낙연씨가 고작 2만원 지원하는 것 가지고 선별 지원을 한다고 억지를 부리면서 여론이 들끌었던 기억이 난다. 당시 아쉽게도 민주당 당대표의 주장대로 2차 지원 사업이 진행됐다. 이번엔 무슨 얼토당토 않는 사면 이야기를 정초 부터 꺼내면서 민심에 이반하는 행보를 걷고 있다. 헛발질 이런 헛발질이 없다. 이와는 달리 시원시원한 모습에 행정가로서 면모를 보여주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박수를 보낸다. 어쨋든 필자는 받지 못하는 사업 혜택이지만 경기도민을 위해 이 글을 적어본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연간 최대 12만원) 신청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은 2021년 1월 4일, 오늘 부터 지원자 신청 접수를 받는다. 지원 신청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탈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네이버, 다음 등 포탈에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이라고 검색하면 포탈에 들어갈 수 있다. 또는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포탈로 이동할 수 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이란?

경기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요금이 인상됨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 빈도는 높지만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소년들의 교통비 부담 완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탈에 접속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께 부탁한다. 혹여나 이글을 보게 된다면, 사이트 이용시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NXiSAS 모듈은 개인 컴퓨터를 병들게 하는 프로그램이니 부디 저런 프로그램 설치를 금해달라는 요청을 한다. 아니 도대체 웹페이지를 이용하는데 저런 프로그램을 왜 설치해야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 어째든, 해당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필수로 설치해야하는 모듈이기에 어쩔수 없이 울며겨자먹기식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 및 설치 후 사이트를 살펴보았다.

 



비회원 신청자는 회원가입을 해야 신청할 수 있다. 기존에 이미 가입한 회원은 회원아이디와 비번을 이용해 로그인 후, 교통비 지원 신청이 가능하다.

 

교통비 지원금 신청절차

교통비 지원금 신청절차는 총 네 단계로 진행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이후, 소지하고 있는 교통카드 등록 및 지역화폐 등록을 한다. 이어 지원금 신청서 작성을 학고 제출한다. 마지막 단계는 최종 검토 후, 지원금을 경기도에서 지원한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공고 요약

– 지원대상: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3세~23세 청소년
– 지원금액: 반기별 최대 6만원 (연간 12만원 한도)
– 지원방법: 청소년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로 지원금 지급(단, 만 13세 또는 휴대폰이 없거나 지역화폐 App을 설치할 수 없는 휴대폰을 이용하는 청소년은 대리인의 지역화폐로 지급)
– 신청자격: 신청일에 주민등록상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으며 해당 기간 내 경기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청소년
– 지원범위: 경기버스(시내, 마을) 이용실적과 경기버스 이용 전후 30분 이내 서울버스, 인천버스, 전철을 이용한 경우에는 서울버스, 인천버스 및 전철로 환승한 이용실적도 지원(단, 서울시, 인천시 버스 및 전철을 단독 이용하거나 서울시, 인천시 버스 및 전철 간 환승의 경우에는 지원하지 않는다. 공항버스, 시외버스, 열차(KTX, SRT, 무궁화호, 누리로)역시 지원범위에서 제외된다.)
– 지원대상: 중앙부처 및 집방자치단체에서 명시적으로 교통비를 지급받을 경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는 중복지원이 되지 않음

교통비 지원 제외 대상

중복 지원을 차단히기 위해 자치단체에서 진행하는 교통비 지원사업이 있는 지역은 경기도 단위 지원에서 제외대상이 된다. 예를 들어 화성시의 경우 모든 청소년에게 무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지역에 살고 있는 청소년의 경우엔 이미 화성시에서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기에 경기도에서 추가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세부 내용

많이 하는 질문 | 지원금 지급이 바로 시행되지 않는 이유?

교통비 지원금 지급에는 여러가지 검증 절차가 있다. 가장 먼저 도에서 지원자의 교통 이용 기록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지원대상자가 경기도에 거주하는지 여부와 교통 이용액 등을 최종 확정해야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후에 총 6개월 간 이용 내역을 취합해서 지급할 지원금을 계산 및 확정한다. 이후 신청자가 등록한 지역화폐에 해당 금액을 지급하게 되는데 이 과정도 간단하지 않다. 먼저 지역화폐 소유주를 확인하고 지원금을 지급 요청을 한 후, 검증 단계를 거처 최종 지급을 한다. 이 과정이 상당히 시간이 소요되는 과정이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일괄적으로 청소년 복지금으로 명명하고 검증 분류 절차를 간소화해 청소년에게 지급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상당한 과정을 거치면서 행정력을 낭비하게 되고 대중교통 이용 정보(개인 이동 정보)같은 불필요한 개인정보까지 지방자치 단체에서 수집하게 되니 개인적으로 꺼려지는게 사실이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관련 자주 묻는 질문 바로가기

– 지역화폐가 없어도 회원가입이 가능한가? 가능하다.
– 지원금은 언제?, 확인은 어디서? 심사를 통해 2021.02월 중순 이후 지급 예정, 지원금은 마이홈> 지원금 신청 내역에서 확인 가능
– 교통카드 및 지역화폐 카드를 등록하는 이유? 경기 교통비 사용금액 산정을 위해 교통카드를 등록하며, 지역화폐로 지원금을 지금하기 떄문에 지역화폐 카드번호가 필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