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받기, 정말 10초만에 끝나네!

길고 길었던 공인인증서 시대가 저물었다. 허나 끝난게 아니다.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이름을 바꾸어 그대로 시행을 하고 이제 인증 영역을 민간영역에까지 확대해 사업의 다양화를 시도한다. 공인인증서 폐지라고 해서 인증제도가 완전히 없어지는 줄 알았는데 아니였다. 그대로다. 여전히 인증을 해야 은행업무, 금융업무,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반드시 그게 공인인증서가 아닐 뿐이지 이름만 바꿔서 공동인증서+알파, 베타, 감마가 생겨났다. 이전 공인인증서 발급 과정보다는 간단하나 인증을 거쳐야 한다는 사실은 불편함을 포함하고 있는 거추장스러운 일이다. 어쩌겠는가 정책을 결정하는 나랏님들의 인식이 여기까지인걸… 여전히 기업의 이익 추구에 국민이 도구로 사용되는 건 시대가 흘러도, 정권이 바뀌어도 변함없다. 아쉬울 뿐이다. 어쨋든 공인인증서보다 발급이 편한 네이버 인증서 발급 과정을 이 글에서 소개하려 한다.

모바일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받기, 정말 10초만에 끝나네!

네이버 인증서는 네이버에서 소개하기로 10초 만에 발급이 가능하다고 소개한다. 정말일까? 의아한 마음에 일단 발급받아 보기로 했다.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네이버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국민 대다수가 네이버앱은 기본으로 설치하는 앱이기에 큰 불편함은 없다. 혹시라도 네이버앱이 설치가 안되어 있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네이버 검색 후 다운 및 설치를 진행하자.

네이버 인증서 발급받기


네이버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네이버 앱을 실행한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네이버 앱 없이는 스마트폰 내에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없다. 웹브라우저에서는 이 과정이 진행이 안되니 네이버 앱으로 아래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웹브라우저에서 진행을 해도 네이버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한다.

 


네이버 앱을 실행하면 메인화면이 네이버 모바일 화면이 뜬다. 이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내 서랍 아이콘이 있다. 이 아이콘을 눌러 내 서랍으로 이동한다.

 


내 서랍에 보면 오른쪽 상단 부분에, QR체크인 바로 옆에 “인증서“라는 글시 메뉴가 보인다. 이 메뉴를 선택한다.

 


인증서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면 정 중앙 부분에 인증서 발급하기, 10초 만에 바로 발급 받기 버튼이 보인다. 이 단추를 보고 정말 10초만에 인증서 발급이 될까란 의구심이 들어 바로 버튼을 눌러 진행했다. 이 후 과정은 휴대전화 PASS인증 과정이 있고 PASS 인증이 끝나면 진짜로 인증서 발급이 끝이 난다. 놀라울 정도로 정말 빠르게 인증서가 발급된다.

 


발급에 앞서서 약관 동의를 한다. 전부 필수 동의 사항이기에 모두 선택을 한다. 이후 이용하고 있는 휴대전화 통신사를 선택하고 전화번호를 입력한다. 이후 인증 요청 버튼이 활성화 되면 문자가 올 때까지 기다린 후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휴대전화 통신사 인증이 완료되면 휴대전화에 등록한 지문 인증을 실시한다. 지문인증을 진행하면 인증서 발급과정이 끝이 난다. 

 


인증서가 발급됐다. 이렇게 빨리, 간단히 인증서를 발급받았다는 사실이 놀랍다. 그간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은행에서 각종 보안 프로그램 설치와 함께 계좌번호와 OTP 입력, 휴대전화 인증 등등 여러 복잡한 절차를 거치면서 발급해야 했었다. 이 과정이 정말 복잡해 일년에 한 번 하는 것도 엄청 귀찮고 번거로운 일로 여겨졌던 작업이었다. 허나 이제 그런 불편함, 수고로움이 사라졌다. 네이버 인증서는 네이버에서 소개한 것처럼 정말 10초 만에 간단히 발급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존에 1년 마다 한 번씩 갱신해줘야 했던 공인인증서는 연중행사 중 하나였다. 네이버 인증서는 그 기간이 3년이다. 위 이미지에 보면 사용기한이 1094일 남았다는 문구가 보인다. 이제 앞으로 3년 간은 인증서 갱신에서 자유롭다.

 

네이버 인증서 사용이력 및 삭제



사용이력 조회도 간단히 앱에서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발급 및 삭제 이력도 확인할 수 있다. 혹여나 인증서가 외부에 노출되어 해킹 또는 도용의 우려가 있다면 인증서 삭제도 간단히 할 수 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 이벤트




네이버 인증서 출시 기념으로 2020년 1월 현재 여러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모든 발급자에게 포인트를 주는 이벤트는 아니지만 기간 내에 발급 받은 분들을 추첨해 최대 100만원에서 10만원 가량 포인트도 지급해준다. 그 외에도 여러 금융사와 제휴를 맺어 연동 이벤트도 있으니 본인에 해당하는 이벤트가 있다면 응모하면 좋은 혜택을 얻을 수 있을 듯하다. 공인인증서 폐지가 완전한 인증제도 폐지로 생각했으나 아니였다. 공인인증서 폐지란 폐지가 아니라 공인인증서외에도 다른 인증서를 도입할 수 있도록 문을 넓인 거였다. 이 대목에서 아쉬움이 남지만, 어쩌겠는가 정책에 따라야 하는 힘없는 시민인 것을… 일단, 인증서 발급 과정이 단조로워 진 것만으로도 큰 발전이라 여겨야 겠다.

 

정부24 로그인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등록하는 법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및 초간단 스마트폰에서 PC로 파일 복사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폐기 방법

인감증명서 대리인 발급 후기 (온라인 발급 X, 주민센터 현장 발급 O)

세대원 편입 전입신고 주민센터 직접 방문 신고 후기

홈택스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 (세무서 방문 없이 온라인 신청)

홈택스 통합설치프로그램 (VERAPORT) 설치 방법

인터넷에서 본인 여권번호 조회 방법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공인인증서 필요)

운전경력증명서 온라인 발급 받는 법 (국,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크롬X 익스플로러O

Related Posts

웹 페이지 메타 태그의 중요성과 종류

웹 페이지 메타 태그의 중요성과 종류

웹 페이지를 만들 때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요소가 있다. 바로 메타 태그(meta tag)이다. 메타 태그는 페이지에 대한 메타데이터, 즉 데이터를 설명하는 데이터를 정의한다. 이 작은 태그들은 검색…

윈도우 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23h2 업데이트 버전이 나온지도 어느 덧 반년이 흘렀다. 이상하게 도사용하고 있는 테스크탑 PC에 업데이트 알림이 오지 않고 22h2 버전 보안 업데이트만 몇 개월째 계속이다. 그래서 수동으로 윈도우11…

클라이언트 IP 식별 X-Forwarded-For와 X-Real-IP 헤더의 이해와 활용

오늘은 웹 개발과 네트워크 설정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X-Forwarded-For와 X-Real-IP HTTP 헤더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두 헤더는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전달되는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