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인터넷등기소 모바일 앱 초간단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아파트 주택 가격이 폭등하고 있는 가운데 동시에 토지 가격 또한 상승하고 있다. 이쯤 되면 거품인지 실물가격반영인지는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에 접어든게 아닌가 싶다. 어쨋든 바람은 아파트등 주택 가격의 안정화 토지 가격의 안정화를 바랄 뿐이다. 부동산을 매매할 때, 투자용 또는 실거주, 실사용 등으로 구매할 때, 가장먼저 확인할 사항이 바로 부동산 등기사항이다. 매수하려는 부동산의 권리관계가 복잡하다면, 매입한 이후에 이를 처리하는 과정 또한 복잡하기에 섣불리 매입을 하기엔 무리가 있다. 가급적이면 권리관계가 깨끗한 부동산을 찾아 매매하는 편이 매수자에게 유리하다. 아파트를 예를 들자면, 아파트에 전세권이 설정이 되어 있는지, 근저당이 설정이 되어 있는 등 사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인터넷등기소 모바일 앱 초간단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전세로 들어가는 입장에도 중요한 부분이 바로 권리관계이다. 아파트에 근저당이 많이 설정되어 있는 이른바 깡통 아파트에 전세로 들어갔다가는 나중에 전세금을 못돌려 받는 끔찍한 상황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권리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이 필수다. 단돈 700원에 집이나 있는 곳 어디에서든 열람이 가능하니 부동산 거래전에 반드시 이 글을 통해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을 확인하기 바란다.

 

이 글에서는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을 모바일에서 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모바일에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인터넷등기소라는 앱을 설치해주어야 한다.

인터넷 등기소 대법원 앱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터넷 등기소”를 검색해 인터넷등기소 앱을 찾아 스마트폰에 설치를 진행한다. 필자는 등기부등본열람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해 대법원 앱인 인터넷등기소 앱을 찾았다. 가장 상위에 검색이 되었기에 별다른 필터 절차 없이 바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었다.

 


앱 설치가 완료됐다면 앱을 실행을 한다.

 


열람을 제대로 할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필요하다. 회원가입은 간단히 진행할 수 있기에 상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특히 필자는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 있었기에 따로 회원가입이 필요없었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바로 로그인을 진행했다. 인터넷 등기소에 로그인을 한 후, 좌측 첫번째에 보이는 메뉴인 “부동산 등기열람” 메뉴를 선택한다.

 


등기부등본 열람을 할 토지 또는 아파트 등, 부동산의 주소를 입력해준다. 간편 검색, 소재지번, 도로명 등 다양한 조회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간편 검색이 편리하기 때문에 간편 검색으로 진행했다. 부동산 구분와 시/도를 선택해주고 나머지 상세 주소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른다.

 

 


지번까지 정확히 입력했기 때문에 해당 주소에 맞는 토지가 딱 하나 검색이 됐다. 만약 분할되어 있는 땅(예, 100-1, 100-2, 100-3)에 분할번호를 입력하지 않을 경우 해당 지번에 해당하는 모든 땅이 검색된다. 필자는 분할 번지수를 정확히 입력 했기에 다른 땅은 검색되지 않았다. 해당 토지를 선택해준다.

 


토지의 소유자가 첫글자는 노출이 되고 이후 글자는 별표표시로 가려져 있다. 열람비용을 결제하기 전 조회하고자 하는 땅이 정확한지 첫글자로 확인할 수 있다. 소유자의 첫글자가 맞다면 해당 토지를 다시 한 번 선택해준다.

 


등기 기록에 포함될 사항을 선택해준다. 말소사항을 포함시킬지, 현재 유효한 사항만 조회할지 선택이 가능하다. 부동산 등기부 등본 보기에 익숙하다면 말소사항을 포함시켜도 되고 익숙하지 않다면 말소사항이 기재되지 않는 편이 보기에 편하기에 현재 유효사항만 선택해도 된다. 열람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다음으로 등기부에 등록된 명의인의 (주민 또는 법인)등록번호 공개 방식을 선택한다. 열람 서식을 법적으로 효력이 없기 떄문에 일반적으로 비공개가 기본선택사항이다. 등록번호 필요시 특정인 공개를 선택한다. 이 부분은 개인정보가 그대로 노출되는 사항이기에 필자도 해보지 않았지만 아마도 본인확인 등의 제약이 있을 듯하다.

 


인터넷 등기소의 열람비용은 700원이다. 인터넷으로 해도 700원이고 모바일앱으로 진행해도 700원이다. 개인적으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시 무료인것처럼 등기부등본 열람도 무료 또는 이 보다 더 저렴하게 열람 서비스를 제공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사실 유지비가 그렇게 많이 들어가는 것도 아닐텐데, 과다한 비용이 청구되는 듯하다는 느낌을 지울수 없다.

 


필자는 간단히 휴대폰으로 소액결제를 진행했다. 신용카드로 KB카드로 결제하려고 했더니 이제는 잘 사용하지 않는 ISP 설치를 요구하기에 과감히 꺼버렸다. 시대에 맞지 않는 결제 시스템을 아직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이 참 민원 관련 서비스에스 가장 최악이라 평가 받는 법원 민원 답다는 생각이 든다. 간편결제 핀테크(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 같은 최신 결제 시스템이 많은데 아직도 ISP라니 참 멀어도 한참 멀었다는 생각이다. 어쨋든 현재 제공하고 있는 가장 간편한 모바일 결제로 700원을 결제하고 등기부 등본을 열람했다.

 

아래는 모바일상에서 열람한 등기부등본(등기사항전부증명서)이다.

등기사항전부증명서 – 말소사항포함


내용이 길지만, 실제로 진행해보면 상당히 간단하게 등기부등본을 모바일앱으로 열람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원본 등기부등본이 필요 없다면, 간단히 부동산 등기 사항 조회를 목적으로 활용하기에 아주 좋다. 과거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관공서, 특히 등기소에 들려서 조회를 했지만 이제는 이렇게 온라인으로 인터넷에서 모바일앱에서 조회가 간편히 가능하다. 비용도 7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열람이 가능하기에 매물을 검색하면서 투자용 부동산을 확인할 때, 공경매로 나온 부동산을 확인할 때, 매매용 부동산을 확인할 때 사용하면 좋을 듯하다.

 

KB 국민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인정금액 납입인정회차 조회방법

하나은행 주택청약통장 납입인정회차 및 금액 조회방법

국민은행 부동산실거래가 조회, 아파트실거래가

전국 아파트 매매, 전세, 월세 실거래가와 학군 정보 한 눈에 보기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청약신청방법 (SH 위례지구 A1-5BL 공공분양)

Related Posts

교보생명 보험금 청구 서류 사망, 장해, 진단, 입원, 통원, 치아치료, 골절, 수술, 실손

교보생명 보험금 청구 서류 사망, 장해, 진단, 입원, 통원, 치아치료, 골절, 수술, 실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는 한 방법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보험금 청구 과정에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곤 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삼성생명 다이렉트,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보장내역 무료로 비교분석 받기

삼성생명 다이렉트,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보장내역 무료 분석 후기

간혹 무료로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역을 확인해 주고 불필요하고 과도한 보장은 빼주고 부족한 보장은 어떤 것인지 비교해 준다는 설계사들이 있다. 이런 설계사들에게 한 번 붙잡히면 몇 시간은 그냥…

한화생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지점 보험금청구 방법

한화생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지점 보험금청구 방법

한화생명은 국내 최초의 생명보험 회사로서, 보험금 지급능력에서 14년 연속 AAA등급의 신뢰성을 자랑한다. 종신보험부터 정기보험, 질병보험, 암보험, 중대질병보험, 상해보험, 어린이보험, 치아보험, 간병/치매보험, 연금보험, 저축보험, 그리고 실손의료보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보험…

2024년 3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2024년 3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설계사를 통해 발급받을 경우 사은품을 제공받지만, 이와 함께 몇 달 동안의 최소 사용 금액이 요구되는 의무가 부과된다. 이런 부담을 줄이는 대안으로, 핀테크 플랫폼을 이용한 카드 발급이…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10가지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10가지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서비스는 차량 구매부터 할부, 리스, 렌트 등 다양한 자동차 금융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하지만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하려 할 때,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궁금증들이…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사후1차) 입주자모집공고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사후1차) 입주자모집공고

어제 서둘러 소식을 전했던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 입주자모집공고가 드디어 올라왔다. 이 글에서는 공고문에 기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청약일정, 공급내역과 공급금액, 청약대상자 및 요건, 청약유의사항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디에이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