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SRT 승차권 스마트폰 앱 예매 방법

부모님이 종종 SRT를 타고 서울에 올라온다. 오갈 때 SRT 승차권을 예매해드리곤 한다. 인터넷 스마트폰에 익숙한 청년세대들이야 큰 어려움 없이 승차권 예매를 온라인이나 모바일 스마트 앱에서 가능하지만 연세가 지긋하신 어르신들은 어려워 하기 때문에 뚝딱 몇분이면 간단히 할 수 있는 예매 정도는 설명해드리기 보다 직접 해드리는 편이다. 승차권 예매 완료후 스크린샷으로 승차권만 캡쳐해서 이미지를 카톡으로 전송해드리면, 이후 승차라던지 좌석 탑승은 알아서 잘 하신다. 이 글에서는 SRT 승차권 예매했던 경험을 토대로 승차권 예매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보려한다.

SRT 승차권 스마트폰 앱 예매 방법

앱으로 승차권 예매가 어려운 분들은 현장발권도 가능하다. 현장발권은 누구나 쉽게 창구에 가서 어디가는 표 주세요라고 말한 후 대금만 결제하면 되기에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이라도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다. 단, 좌석이 남았을 때나 가능하다. 호차 또는 좌석 선택도 불가능 한 경우가 많다. SRT 스마트폰앱으로 예매시 현장발권의 단점이 보완되 장점이 많다. 언제 어디서나 예매가 가능하고, 원하는 시간대, 호차, 좌석 등을 선택이 가능하다. 또 좌석 경쟁시 현장발권보다 유리하게 매진 사태를 준비할 수 있다.

 

가입과정은 다른 앱 가입 방법과 거의 동일하기에 생략한다. 이 글은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마친 이후, 승차권 예매 과정을 설명한다.

 

SRT 앱

지난해 12월 초에 글쓴 이후로, 2021년 1월 현재, 최근 SRT 앱이 상당히 직관적으로 업데이트 되어 로그인 하면 바로 예매가 가능한 화면으로 시작한다. 이 곳에서 간단히 출발지와 목적지, 그리고 인원수를 지정하고 조회하기를 눌러 좌석을 조회할 수 있다. 이후, 좌석을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모바일 앱에서 SRT열차 좌석 예매가 가능하다.


앱실행을 하면 메인화면에 위와 같이 나온다. 가끔 팝업으로 여러 안내 및 공지 사항이나 광고가 뜨기도 한다. 팝업창을 꺼주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이 곳에서 직관적으로 승차권 예매 메뉴가 보인다. 해당 메뉴를 선택한다.

 


SRT 승차권 조회 화면이다. 예매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할 수 있다. 출발역, 도착역, 일시, 직톡인지 환승인지, 편도, 왕복, 승차인원 등 다양한 값을 선택 설정 및 조회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출발 도착지를 선택한다. 필자는 수서역 출발 오송역 도착을 선택했다.

 


이후, 부모님 두 분의 승차권을 예매할 것이기에 승차인원을 2명으로 변경해준다. 승차인원 드랍메뉴를 누르면 보다 상세한 조건의 승차인원 선택화면이 나타난다.

 


상세한 승차인원 선택화면이다. 어른 및 청소년, 어린이, 경로, 장애인 등을 구분해 승차인원 선택이 가능하다. 이는 승차권 할인이 가능하기에 조건에 맞는 선택을 하면 조금이라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필자의 부친은 올해 기준으로 만65세가 되었기에 경로를 선택했다. 아래 수서-오송 구간 승차권 운임요금표를 통해 할인 폭을 확인할 수 있다.

 

SRT 수서-오송 운임 요금

부친께서 올해로 만 65세를 넘었기에 나라에서 인정하는 노인이다. 65세가 되니 여러가지 혜택이 있다. 그 중에 하나는 통신사 요금을 일정금액(50% 최대 12,100원) 감면해주는 제도다. 또 독감 같은 일부 예방접종도 무료로 가능하다. 또 찾아보니 영화도 단 돈, 5,000원으로 관람이 가능하다(이건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도 혜택을 받고 있다고 전해들었다). 이번에 SRT를 예매하면서 알게된 건 SRT요금도 할인해준다는 사실이다.

 


필요한 설정을 완료했으면, 하단에 조회하기 버튼을 누른다.

 


시간대 별로 예매가 가능한 열차가 조회 된다.

 


열차배차 시간을 확인 후 열차를 선택하면, 좌석 선택이 가능하다. 좌석 선택 메뉴를 눌러야 좌석 선택을 할 수 있다. 좌석 선택을 하지 않으면 임의로 좌석배정이 된다.

 


좌석 선택 화면이다. 좌석을 확인 후 마음에 드는 좌석이 없을 경우, 호차를 먼저 다양하게 변경을 해본다. 원하는 좌석을 발견하면 좌석을 선택해준다. 필자의 경우 두 명의 승차권을 예매하기에 두좌석을 선택했다. 선택을 마친 후, 하단에 선택완료 버튼을 눌러 좌석 선택을 마친다.

 


좌석까지 선택을 완료하면 이제 결제를 해야 한다. 좌석 선택 후, 20분 내에 결제를 진행하지 않으면 지금까지 진행한 예약이 취소된다. 내용을 확인했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화면으로 이동한다.

 


최종 결제 전에 승차권 예약 내역을 확인한다. 출발지 도착지, 시간, 좌석, 요금 등을 확인하면 된다. 간혹 출발역과 도착역을 반대로 발권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은 정확히 확인하자. 필자의 경우 좌석 한자리를 경로로 선택했다. 그래서 운임요금이 5천원 정도 할인을 받았다. 모든 내용을 확인했으면 결제하기 버튼을 누른다.

 


결제 전 환불관련 안내사항을 확인 후, 를 눌러 신용카드 정보 입력화면으로 넘어간다.

 


SRT앱 페이코 결제

2021년 1월 현재, 이전에 없던 간편 결제 기능이 추가됐다. 이전에는 결제용 신용카드를 사전에 미리 등록해 놓지 않으면 불편하게 일일이 카드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거추장스러운 과정을 꼭 거쳐야만 SRT 좌석 요금을 결제할 수 있었다. 허나 최근 업데이트 이후에 인터페이스도 간편해졌고 핀테크 간편결제 세스템중 하나인 페이코 결제를 도입했다. 이로서 페이코 이용자라면 터치 몇번으로 간단히 결제를 진행할 수 있게됐다. 앞으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등 더 다양한 결제 시스템이 추가되길 바라본다.

 


이 때, 실물 신용카드 하나쯤 준비해두는 편이 좋다. 아직까지 SRT는 간편결제를 지원하지 않는다. 카드번호 및 유효기간을 직접 입력해주어야 한다. 실물카드가 없으면 요즘엔 카드사 앱에서 신용카드번호 및 유효기간 조회가 가능하기에 카드사 앱을 이용해 카드정보를 확인해도 된다.

신한카드 카드번호 스마트폰 앱으로 확인 하기

삼성카드 모바일 앱에서 카드번호 보기

하나카드 앱카드 1Q pay앱에서 카드번호 유효기간 조회

 


카드정보를 입력하는 결제화면이다. 카드번호, 유효기간, 카드 비밀번호 앞 2자리, 카드 소유자 생년월일, 할부기간 등을 정확히 입력 한 후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결제가 진행되고 발권이 완료된다.

 



갤럭시 같은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에서 KTX 같은 경우에 앱을 실행하면 화면 캡쳐를 막아놓았다. SRT는 화면캡쳐가 가능해 바로 화면캡쳐후 카카오톡으로 이미지 전송을 해 승차권을 보내드렸다. 이미지만 있어도 탑승하는데, 지금까지 큰 문제는 없었다.

 

미리 설정해 놓으면 편리한 기능

즐겨찾는 구간 설정, 자주쓰는 신용카드 설정

SRT를 자주 이용한다면 즐겨찾기 구간과 결제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놓으면 추후 예매할 때 보다 빨리 예매를 진행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방역 당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5로 격상함에 따라 SRT 좌석은 창가쪽만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좌석이 절반이하로 줄어든 상황에서 피케팅(피터지는 티케팅)이 예상된다. 조금이라도 빨리 SRT 좌석 예매를 위해서 사전에 간편 기능을 설정해두면 되움이 될 듯하다.

 


좌측에 메뉴를 불러온 후, 메뉴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이 보인다. 이 아이콘이 설정 아이콘이다. 설정 아이콘을 눌러 설정화면으로 이동한다.

 

즐겨찾는 구간 설정, 자주쓰는 신용카드 설정

설정화면에 보면 즐겨찾는 구간과 자주쓰는 신용카드를 설정하는 메뉴가 있다. 각각 설정을 눌러 등록한다.

 

즐겨찾는 구간 설정

필자는 수서와 오송(청주)간 구간에서 SRT를 자주이용한다. 매번 구간을 선택하는게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즐겨찾기 구간을 설정해 두면 예매시 바로 선택이 가능하다.

 

자주쓰는 신용카드 설정

자주 사용하는 신용카드 등록도 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SRT 앱에서는 카카오페이, 페이코, 네이버페이 같은 핀테크 간편결제를 지원하지 않는다. 신용카드 번호 입력시에도 사진 촬영 기능이 없어서 일일이 신용카드를 들고서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이게 한두번 하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 조금이라도 시간 절약을 하고 번거로움에서 자유로워 지려면 자주쓰는 신용카드 설정을 해두자. 한 번 등록해 놓으면 추후에 좌석 예매시에 신용카드 비밀번호 앞 두자리만 입력하면 결제가 된다.

Related Posts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은 중대한 범죄행위로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공무원과 군인에게도 엄중한 처벌과 불이익이 주어진다. 특히 공직자인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은 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다. 따라서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에…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근로 의욕을 증진하고 가구의 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 제도이다. 이 제도는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인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지급액은 가구원의 구성과 총급여액(부부…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가족공원 내 위치한 승화원은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화장터 및 화장장으로, 인천 시민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 글에서는 승화원 화장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예약 방법, 이용 요금, 할인 정책,…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이 글에서는 쿠팡 와우 멤버십의 다양한 혜택, 구독 비용, 무료 이용 방법, 그리고 실제 사용자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사용자는 로켓배송이 가능한 어떤 상품이라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공인중개사가 되기 위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중개 업무를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중요한 자격증으로, 매년 수많은 지망생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코스트코 전국 매장 2024년 3월 휴무일

코스트코 홀세일은 2024년 3월 전국 매장의 휴무일을 공지했다. 대형할인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매월 두 번 의무적으로 휴업한다. 코스트코 역시 이 법을 준수하여 매장별로 매월 정해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