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11년, 누적 방문 600만, 애드센스 월 수익 목표달성

불로그를 개설한지 어언 11년이다. 블로그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서 당시엔 초대장이 있어야 가입할 수 있었다. 다음이 아닌 작은 기업이 티스토리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운영에 있어서 이용자가 많아지면 서비스에 차질이 생겨 감당이 어려웠을 것으로 추측한다. 이후, 다음에 인수되고 한동안 앱으로 가입할 때는 초대장 없이 가입이 가능하게끔 변경이 됐던 것 같다. 그리고 이제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게 그 문을 활짝 열었다. 이렇게 티스토리의 변천사를 다 기억할 정도로 티스토리와 연이 아주 길다.

티스토리와 첫 만남

처음 티스토리에 가입했던 과정이 머릿속을 스쳐간다. 초대장 나눔 하는 분들에게 구구절절 사연을 이야기하고 블로그 운영계획을 댓글에 달면서 사정사정해가면서 간신히 초대장을 받았던 기억이 난다. 그 만큼 초대장 얻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이글루스라던지 좀 더 가입이 편한 곳에서 잠시 둥지를 틀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초대장을 받아 티스토리에 회원 가입을 처음 했을 때, 이제 블로그로 광고 수익을 낼 수 있겠구나 부푼 기대에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던 기억이 주마등처럼 스처간다.

블로그 운영 11년, 누적 방문 600만, 애드센스 월 수익 1,000달러 달성

기대, 욕심과 실망 그리고 좌절

그러길 잠시, 지금도 많은 블로거들이 낙방하고 있는 애드고시라 불리는 애드센스 승인이 그렇게 어려운 줄 꿈에도 생각못했다. 그냥 신청만 하면 다 받을수 있는 줄 알았던 터라, 두 세번의 낙방으로 인해 실밍감은 엄청컸다. 고진감래라 했던가 수번의 낙방 끝에 포스트 수가 좀 쌓이고 나니 승인이 났다. 뭔가 날개를 단 거 같은 기분이었던 거 같다. 그래서 한 동안 블로그에 몰입해 스킨도 꾸며보고 애드센스 배치도 해보고 이것 저것 손을 많이 댔다.

날개를 단 것 같았다.

그러나, 컨텐츠가 없이 애드센스만 달아놓고 보니 유입도 전혀 업고 수익도 전혀 나지 않았다. 컨텐츠가 없으니 유입도 없고 수익도 안나는 블로그에 자연스레 관심은 멀어졌고 슬럼프에 빠져 포스팅을 전혀 하지 않고서 방치한 상태로 내팽개치고 관심을 끊었었다. 그냥 글 몇 개에 애드센스만 달면 고수익으로 날개를 달 것이라 크게 착각을 했던 것 같다. 지금 생각해보면 수익이 날리가 만무였는데, 오히려 수익이 나는게 이상한 일이었을 텐데, 실망을 왜 했는지 모르겠다.

달고나™의 티스토리 가입일 2009년 02월 05일

추억을 담는 공간

그러다가 어떤 계기인지는 기억나질 않으나 수익 보다는 기록장으로 일기장로 추억을 담는 공간으로 블로그를 사용하게 된다. 그래서 한 동안 여행기, 방문기, 수령기 후기 등을 사진과 함께 기록하듯 포스팅을 했다. 그런 글들이 나름 인기를 끌어 블로그 방문 유입을 이끌었고 간혹 다음 메인에도 소개가 되기도 했다. 다음 메인에 글이 소개되면 그 날은 정말 트래픽 폭탄을 맞아 어안이 벙벙 할 정도로 신기함 속에 하루를 보냈던 거 같다. 그렇게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만 4년 만에 애드센스 100달러를 모아 처음 블로그 수익을 손에 쥐어 봤다(구글 애드센스 첫 수익을 내다.). 그게 벌써 7년 전의 일이다. 블로그 고수들은 개설한지 몇 개월만에 수익을 맛봤다고 하는데, 그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였다.

2017년 티스토리 이벤트 당첨 사은품

티스토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도 담청이 되어 크나큰 선물을 받은 기억도 있다. 그 때 기쁨을 기록해 놓은 글도 있다. 이런 기억들이 지난 10년이 넘도록 블로그를 운영하는 과정에 있어서 큰 힘과 응원 격려가 되어 주었다.

블로그한경닷컴 2017 결산, 기억을 이야기합니다.

럭키! 2017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이벤트 당첨 선물 다이어리, 볼펜, 스티커

수익이 늘다, 또 다시 욕심이…

포스팅 수가 증가하고 방문자가 늘어 남에 따라 자연스레 수익도 눈에 보이게 늘어나면서 블로그에 글을 적는데 재미를 붙였다. 그러다가 방문자 유입에 눈이 멀어 버린적도 있다. 이슈 글 몇 번에 방문 유입의 폭발을 맛보고 거의 매일 이슈글을 쏟아냈다. 하루 방문자가 글 하나로 2만, 3만이 유입되는 걸 보자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했다. 어리석은 건, 블로그 저품질을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거다. 막상 저품질에 걸려보니 얼마나 바보 같은 짓을 했는지 깨닫게 됐다. 특히 이슈성 글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다음 검색 AI는 바로 본 블로그를 누락시킨다. 블로그 품질 저하로 인한 다음 검색 통 누락 상당히 오랜시간 격어야 했다. 다행이도 블로그 저품질을 최근에 와서야 해결을 했다(다음 저품질 블로그 탈출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11년, 누적 방문 600만 돌파

이런 우여곡절을 격으며, 블로그 운영 10년을 훌쩍 넘겼다. 그러면서 블로그 운영에 관하여 나름의 다짐을 하고 있는 사항이 있다.

 

– 내가 쓰고 싶은글을 쓰되 사람들이 찾는 글 도움이 되는 글을 적자.
– 결국 경험이나 체험을 바탕으로 차별성을 같고 경쟁력 있는 글, 창의적인 글을 적자.
– 결코 블로그를 방치하지 말자. 틈틈히 글을 기록하자.

라는 다짐으로 블로그에 꾸준히 생명력을 불어 넣고 있다.

 


블로그 누적 방문수 600만 돌파

그렇게 11년이 흐르면서 별거 없는 이른바 잡 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놀랍게도 전체 누적 방문자 600만을 돌파하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운다. 바로 글을 쓰는 시간을 기준으로 어제(2020년 6월 26일에서 27일 넘어가는 사이에) 600만을 돌파했다. 내가 믿는 신께 감사하고 방문자들에게 감사하고 다음, 네이버, 구글 외 검색 엔진 시스템에도 감사하다. 600만이라는 경이로운 방문자를 보기까지 11년 긴 시간이 걸렸다. 또 다른 백만을 향해 나아가면서, 양질의 글을 계속해서 포스팅 하는 것으로 인사를 대신 하겠다.

애드센스 월 수익 목표 달성

2020년 6월 27일 현재까지 예상 수입

그리고 동시에 모든 블로거의 바람인 애드센스 수익 월 목표도 달성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서너달 만에, 수익이 목표 수치가 넘었다는 블로그 고수들의 인증을 종종 본다. 그럴 때 마다, 남들은 블로그 시작 몇 개월 만에 목표 수익을 내는데, 나는 10년이 넘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동안 뭐하고 있는거지라는 생각과 함께 부러움에 사로잡힌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드디어, 마침내, 블로그한경닷컴 블로그도 월 수익 목표를 달성했다. 꾸준함 때문인지, 시도한 작은 변화 때문인지 아직 확인할 길이 없다. 이게 단발적인게 아니길 바랄 뿐이다. 매달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해본다. 매달 안정적으로 수익이 발생하면 그 변곡점이 어디에 있는지 검토해서 포스팅을 해보겠다.

 

한 가지 확실 한 건, 방문 유입을 들여다보면, 10년 전 글에서도 여전히 유입이 일어난다. 하루에 1히트를 기록하더라도 말이다. 좋은 글, 오랫동안 찾는 글이 롱런의 비결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글이 쌓여 있을 때, 비로소 어떤 집중적인 키워드로 파도타는 롤러코스터 블로그가 아니라 스테이블한 블로그가 될 것이다. 블로그가 훗날 연금이 되어주길 바라며 마감한다.

Related Posts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취업, 이직 준비나 정부 지원금 신청 할 때, 문서 작업시 대부분 이름과 서명란이 있다. 매번 느끼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서명란에 싸인이나 도장을 삽입하는 과정은 간단해…

GitHub 콘솔 git add, git commit, git push 명령어 정리

GitHub 콘솔(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커밋하는 방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여기서는 Git을 사용하여 변경사항을 커밋하고 GitHub 저장소에 푸시하는 기본적인 절차를 안내한다. 이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로컬 컴퓨터에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내돈내산 웹카메라 구매 후기 및 설치 드라이버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카메라 내돈내산 후기 및 드라이버

필자가 가지고 있는 랩탑 레노버 씽크패드 P14S에서는 Windows Hello 기능이 지문과 얼굴인식으로 되어 전원을 켜거나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할 때, PIN번호를 누르지 않아도 지문 또는 얼굴인식으로 간단히 해결 할 수…

This Post Has 21 Comments

  1. 와.. 11년차셨어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다른 걸 다 떠나서 그만큼 오래 해오셨다는게 정말 믿기지가 않네요
    제가 많이 배워야겠습니다 ㅠㅠ
    앞으로도 함께 걸어갔으면 좋겠습니다 !

    1. 그냥 가입기간만 길 뿐이지, 별반 다른게 없는 블로그예요ㅎㅎ 다만 운영기간 때문에 SEO 상위를 차지하는건 이점이 있는 듯합니다. ㅎㅎ
      기간보다 이렇게 소통하고 서로 경험을 나누는게 더 유익한 것 같습니다. 응원글 감사합니다.

  2. 블로그를 시작한 후 1년 이내에 포기하는 블로거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1년… 정말 대단하십니다.
    저도 장수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3. 너무 축하드립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본받고 싶은 블로그입니다.
    저도 꼭 좋은 글로 꾸준하게 방문할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ㅎ

  4. 11년이라니 꾸준함이 대단하시네요.
    저도 그냥 기록용도로 주로 써야지하다가도
    유입량 보고 유입을 늘려야돼! 생각이 잠깐 들기도 해요. ㅎ
    포럼에서 와서 이글저글 잘 보고 갑니다. ^^

  5. 이제 시작 단계인데 글 보고 많이 배우네요..경험을 바탕으로 남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쓴다면 언젠간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믿고 꾸준히 해야겠어요. 글 잘 읽고갑니다^^

  6. 와 블로그 정말 오래하셨네요~~
    요즘 블태기(?)랄까 너무 귀찮아지고 소홀해졌는데 자극을 받아 갑니다 ^^
    방문자 수 600만 달성과 월 천달러 수익 정말 축하드려요!

  7. 마지막 말씀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지인에게 블로그를 하라고 요즘 권유를 많이 하는데 저나 새롭게 시작하는 분들에게 소중한 경험을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몇번이나 인기 검색어로 글을 쓸까하다가도 이번 같은 글로 인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듯합니다.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8. 정독하면서 잘 읽었습니다~ 정말 유익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네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얻은 기분이네요

    감사합니다 : )

  9. 그 많이 시간동안 꾸준함이 월 1000불 수익으로 보답하는군요. 저도 힘내서 계속 포스팅 하기를 화이팅 해봅니다. 감사합니다~

  10. 와.. 진짜 공감되는 글이네요.
    저도 요즘,,, 매인 블로그 저품질 당한지 몇년되고,,
    다시 새 블로그로 시작하고 있는데….
    점차 느는 방문자 때문에… 이슈성 글에 대한 유혹에 빠지기도 하고, 그러는데..
    설명 잘 듣고 위로 받고 갑니다. ^^

  11. 안녕하세요.

    푸터에 있는 스킨 정보를 제거 후 이용하신다는 제보를 받고 방문합니다.
    블로그 경력도 오래되신 것 같은데 최소한의 예의는 부탁드리고자 글 남기고 갑니다.

    미넴 스킨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