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리뷰

홈카페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Asobu, 집에서 초간단 콜드브루 더치커피 만들기 내돈내산

본격적으로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이제는 뜨거운 커피를 즐기는 건 사치다. 조금이라도 시원한 걸로 끓는 더위를 식혀야 한다. 바야흐로 아이스 카피가 제 철을 맞았다. 엣날엔 믹스 커피에 설탕을 더 얹어 달달하게 타서 얼음 넣어 먹는게 집에서 만든 아이스커피의 전부 였던 시절이 있다. 언제부터 커피맛을 안다고 요즘엔 핸드밀(칼리타 KH-3)로 원두를 직접 갈아서 아 이제는 팔이 아파 새로 장만한 전동 그라인더(페이마 601N)로 갈아서 내린 커피에 얼음 동동 띄워서 그 맛을 음미한다. 이른바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홈카페에서 즐긴다. 또 더치커피, 콜드브루도 맛보기 시작해 아마존에서 장비를 갑싸게 마련한 후, 몇개월 째 집에서 시원하고 와일드한 커피를 즐긴다.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Asobu

콜드브루는 빨리 빨리 패스트 커피가 아닌 슬로우 커피다. 적어도 6시간은 기다려야 맛을 볼 수 있다. 보통 12시간 이상 우려낸 다음에 어떤 맛을 내줄까란 기대감으로 한 모음 음미하는게 제맛이다. 기다리는 맛이 있다. 게다가 여름철에는 냉장 또는 상온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시원한 목넘김까지 주니 금상첨와다.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Asobu 장비 구성품 소개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Asobu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Asobu의 모습이다. 생각보다 길이가 길다. 30cm도 더 되는 듯 하다. 이미 수개월을 사용한 터라 이리저리 치여서 손자국과 상처와 얼룩이 보인다. 그래도 뭐 커피 내리는데는 전혀 문제없다.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Asobu 구성

침출부와 중간 연결부 그리고 스테인레스 보냉 저장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각 부분이 나눠져 있으면서 하나로 연결되는 방식이 굉장히 간편하다. 따로 필터로 거르거나 하는 단계없이 추출된 커피를 저장부에 바로 모아서 보관할 수 있다.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Asobu 구성품

각 부분을 다 해제 하면 위와 같이 다 분해가 된다. 침출부에는 플라스틱 케이스와 필터 그르고 마개로 이뤄져 있다.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Asobu 영구 망사 필터

영구 망사 필터로 되어 있어, 따로 종이 필터가 필요없다. 바로 이곳에 그라운드 된 원두를 넣으면 된다.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Asobu 스테인레스 보냉병



중간부에 있는 원형 스위치를 누르면 윗 부분에 있는 커피가 쪼르르 아래 보냉병에 담겨진다. 따라서 침출된 커피를 옮기면서 흘리거나 하는 불편이 전혀 없다. 구성품과 전체적인 장비 소개는 여기까지 하고 이제부터 간단히 침출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콜드브루 커피 내리는 법

사실 전혀 어렵지 않다. 그냥 원두를 굵게 갈고 물에 담가두면 끝이다. 원두 굵기를 본인에 맞는 굵기를 찾는게 좀 시간이 필요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굵기를 좀 있게 가는 편이 좋다. 곱게 갈면 원두의 작은 입자도 함께 빠져 나와 맛이 좀 탁하기도 하고 심할 때는 커피맛이 아니라 담배 맛도 난다. 개인적으로 담배 맛 나는 커피는 싫아해서 원래 담베도 안피기 때문에 가급적 굵게 원두를 갈아 커피를 내린다.

 

콜드브루 커피 굵기

필자는 눈에 확연히 보일 정도의 굵기로 원두를 갈아서 침출한다. 좀 더 정형적인 굵기를 페이마 그라인더로 6~7정도 위치에 두고 간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따로 필터가 필요없이 그냥 망사 필터에 그대로 커피를 담으면 된다.

 





그리고 물을 커피가 잠길 정도로 담아준다. 물을 담아주면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작은 아지랑이가 스물 스물 빠져나온다.

 






이 상태로 상온이나 냉장고에 6시간 이상 그대로 두면 커피가 전체적으로 다 우러나 콜드브루 커피가 된다. 필자는 주로 냉장고에 넣어서 추출을 한다. 바로 마로 잔에 따라서 마셔도 시원한 커피를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Asobu 마개

이건 침출부 뚜껑이다. 상단에 작은 홈이 나있고 그걸 막는 고무가 하나 달려 있다. 저 홈이 외부 공기를 차단해주는 역할을 한다. 침출을 할 때는 홈을 고무로 막아주고 침출이 다 되어 커피를 내릴 때는 홈을 열어 주어야 커피가 아래로 내려간다.

 

콜드브루 커피를 시중에서 사 마시려면 가격이 꽤 나간다. 열번 사먹을 가격으로 장비를 마련해 열 잔만 마시면 장비 가격을 뽑는다. 사실 콜드브루 어려운 방식도 아니기에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평소 커피를 즐긴다면 하나 쯤 장만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같다. 집에서 자기 전에 만들어 놓고 아침에 일어나서 한 잔 하기에 아주 좋다. 특히 더운 욪즘 아이스커피가 생각날 때 이만한 게 있을까?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페이마 Feima 601N PRO 가성비 전동 커피 그라인더 언박싱 및 한 달 사용기

핸드드립 입문 장비구매 후기, 칼리타 핸드밀 KH-3, 하리오 VDS-3012

Related Posts

금니 팔고 돈 버는 새로운 경험, 금니메이트 이용 후기

금니 팔고 돈 버는 새로운 경험, 금니메이트 이용 후기

양치질을 하다가 칫솔의 솔에 어금니에 크라운으로 씌운 금니가 걸려 금니의 안쪽이 벌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했다. 금니가 날카롭게 벌어지면서 잇몸에 닿아 불편하게 느껴졌다. 일단 급하게 칫솔의 손잡이 부분으로 벌어진 부분을…

뷰 View 노패킹 미러 수경 추천 블레이드F V122SAM RGO SKBR 내돈내산

수영강습을 시작한지 어언 1년하고도 반년이 훌쩍 지났다. 시간이 흘러 상급반에 진급했지만 저질 체력으로 인해 여전히 초보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실력은 늘지 않고 점점 장비에만 눈이 간다. 레인을 돌고…

브라운 체온계 IRT-6510과 IRT-6520의 비교 차이점

아직 돌이 지나지 않은 아기가 있어 육아템 중 하나인 브라운체온계 IRT-6510을 추가로 구매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제품 역시 브라운 제품으로 IRT-6520이었다. 두 제품 모두 귀에 삽입하여 체온을 측정하는…

알리익스프레스 자동 센서 액체비누(거품비누) 디스펜서 내돈내산 후기

코로나 이후에 손씻기가 일상이 되버려 세꼼마나 아이깨끗해(일본제품불매)같은 거품형 액체비누가 따로 거품을 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손씻기 실천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매번 비누거품을 펌프질 해서 뽑아내는게 성가시다. 공공…

알리익스프레스 무선 전동 에어펌프 Reesibi BP6 (feat.캠핑학교) 내돈내산

캠핑을 즐겨하는 사람들, 이른바 캠핑족들 사이에서 캠핑학교 에어펌프를 추천받았다. 수류탄과 더불어 캠핑족 사이에서 호평을 받는 제품이다. 각각의 차이점은 무선과 유선이다. 캠핑학교 에어펌프를 쇼핑몰에서 검색해보니 가격이 5만원이 넘어 만만치…

내 아이 첫번째 도장 만들기 알리익스프레스 천연 뿔 도장 내돈내산

아이가 태어나면서 내손으로 첫 번째 도장을 만들어 주고 싶었다. 흔히 도장점에서 볼 수 있는 도장보다는 색다른 도장을 만들어 주고 싶어 이리저리 수소문하다가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도장을 제작해 준다는 사실을 알고는…

This Post Has 2 Comments

  1. 흐으~ 예전에는 진짜 많이 만들어서 먹었던 콜드블루 ㅠ
    지금은 커피 먹으면 잠을 못자서 ㅠㅠ 만들지는 않고 있어요 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