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블랙앤데커 호루라기 무선청소기 배터리 셀프 교체 (Battery Replacement BLACK+DECKER BDH2000PL MAX Lithium Pivot Vacuum, 20-volt )

몇해전 구매했던 블랙엔데커 호루라기 청소기가 충전이 되지 않는다. 아무래도 충전기 또는 배터리가 말썽을 부린듯하다. 둘 중에 어떤게 문제를 일으키는지 알 수 없으니 전기멀티테스터기로 확인을 해본다. 먼저, 간단히 충전기를 찍어보니 전혀문제가 없이 전압이 잘 잡혔다. 충전기는 잘 작동하고 있다. 그럼 문제는 배터리 일 터, 청소기를 분해해서 배터리 전압을 찍어 본다. 1V가 채 안나오는 상황, 배터리가 죽었다. 이 경우 배터리만 교환해주면 문제없이 기기를 다시 사용할 수있다.

 

블랙앤데커 호루라기 청소기 18650 배터리 셀프 교체

 

배터리를 교환하기로 마음 먹고 인터넷을 이리저리 확인해보니 교환해주는 업체를 발견했다. 업체에 문의를 해보니 교환 비용 55,000원에 배송비 별도를 이야기 한다. 구입당시 물품 가격을 확인해 보니 40불이 채 안됐는데, 배터리 교환에 그 돈을 쓰기엔 좀 아까웠다. 그래서 스스로 교환해보기로 하고 이곳저곳에서 배터리 교환방법을 찾아본다.

 

호루라기 청소기가 인기있는 제품이라 배터리 교환 방법을 여러 글과 유튜브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서 용기를 내 배터리를 먼저 구매했다. 국내 쇼핑몰에 확인해 보니 배터리 가격이 상당했다. 그래서 급할 것도 없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배터리를 구매한다.

필자가 구매한 NCR 18650 리튬이온 배터리, 추천안함

 

필독!!! 2020/11/21 추가
배터리는 필자가 구매한 NCR 18650 제품은 추천하지 않는다. 배터리 교체 후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나 지속시간이 짧다. 아무래도 고방전 제품이 아니기 때문인 듯 하다. 몇몇 다른 이들의 추천을 보면, 무선청소기 또는 드릴 용 배터리 교체로 HG2 18650 배터리 제품을 추천한다. 검색을 해 보니 liitokala사에서 출시한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 듯 하다. 현재 HG2 18650 고방전 배터리를 주문해 놓은 상태다. 도착하면 배터리 교체 후 관련 후기를 다시 쓸 예정이다.


알리익스프레스 HG2 18650 고방전 배터리 검색 바로가기
알리익스프레스 HG2 18650 고방전 배터리 검색 바로가기

블랙앤데커 호루라기 무선청소기(BDH2000PL) HG2 18650배터리 셀프 교체

블랙앤데커 호루라기 무선청소기(BDH2000PL) HG2 18650배터리 셀프 교체

 

배터리는 리튬이온 18650 배터리가 다섯개 들어간다. 위 이미지와 같이 전선이 붙어 있는 제품을 추천한다. 이유는 배터리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스팟용접을 해야 하는데, 용접 기구가 따로 없다면 간편하게 납땜할 수 있는 전선이 부착되어 있는 제품을 구매해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셀프 배터리 교체기

알리에서 주문한지 약 열흘 정도만에 주문한 배터리가 도착했다. 자 이제 마음에 준비를 하고 바로 교체 작업을 시작한다.



먼저 새로온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해 본다. 3.9v로 정상적으로 전압이 잘 나온다. 이제 본격적으로 교체작업을 시작한다.

 


간단히 배터라를 덮고 있는 케이스를 열기 위해 나사 두개를 풀어준다. 케이스를 벗겨 내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필자를 반겨준다. 필자의 제품은 신형인지 다른 블로거나 유튜버들이 올려놓은 사진과는 다소 달랐다. 이전 모델 보다는 좀 더 작업하기 어려운 형태다.

 


구형 모델 같은 경우, 저기 보이는 4색선이 따로 분리가 되어 교체 작업이 쉽게 이루어 지는 데, 필자의 것은 이것이 본체와 연결이 되어 있어 분리가 따로 되지 않는다. 그래서 다소 불편한 상태에서 작업을 이어 갔다. 저걸 끊어 버리고 추후에 다시 연결하는 방법이 있으나 그렇게까지 복잡하게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 그냥 작업하기로 했다.

 




전열을 위해 씌워 둔 부직포 같은 것을 떼 주고 건전지의 위치를 확인한다. 간단히 전압측정을 해서 위와 같은 배열을 확인했다. 나중에 햇갈리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배열을 모양에 맞추어 그려놓았다.

 



기존에 청소기에 있던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해 봤다. 0.222v이다.  0v로 죽어버렸다.

 

가위로 배터리리 연결 용접판을 잘랐다. 스팟용접기가 없는 관계로 조금 여유있게 잘라서 납땜이 용이하도록 했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위 아래 모두 납땝으로 배터리를 연결해 주었다.

 


작업한지 한 20분도 안되서 끝낼 수 있었고 정상적으로 충전시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전원을 넣어보니 정상적으로 모터가 돌며 청조기가 작동했다. 앞으로 배터리를 직접 교체해 가며 모터가 고장날 때까지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블랙앤데커 호루라기 무선청소기(BDH2000PL) HG2 18650배터리 셀프 교체

 

블랙앤데커 호루라기 무선청소기(BDH2000PL) HG2 18650배터리 셀프 교체

올 3월쯤, 호루라기 청소기 배터리 셀프 교체를 했었다. 국내 배터리 교체 업체에 알아보니 비용이 상당히 많이 나가 자가 교체를 결심하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배터리를 공수해 직접 교체를 했

blog.hangyeong.com

 

Related Posts

2024년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조무사 보수교육 안내

2024년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조무사 보수교육 안내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보수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최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간호조무사와 같은 의료 전문직의 경우, 정기적인 보수교육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은 중대한 범죄행위로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공무원과 군인에게도 엄중한 처벌과 불이익이 주어진다. 특히 공직자인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은 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다. 따라서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에…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근로 의욕을 증진하고 가구의 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 제도이다. 이 제도는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인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지급액은 가구원의 구성과 총급여액(부부…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가족공원 내 위치한 승화원은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화장터 및 화장장으로, 인천 시민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 글에서는 승화원 화장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예약 방법, 이용 요금, 할인 정책,…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이 글에서는 쿠팡 와우 멤버십의 다양한 혜택, 구독 비용, 무료 이용 방법, 그리고 실제 사용자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사용자는 로켓배송이 가능한 어떤 상품이라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공인중개사가 되기 위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중개 업무를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중요한 자격증으로, 매년 수많은 지망생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This Post Has 7 Comments

    1. 제품 링크는 본문에 이미 있습니다. 본문 링크에서 모양 똑같은 거 아무거나 구매하셔도 됩니다.

  1. 스폿 용접을 하지않고 납땜으로 해도 상관이 없나요? 배터리가 열에 의해 부풀거나 하는 현상은 없을까요? 저도 셀프 교체해보려고 하는데 궁금해서 댓글 남겨봅니다.

    1. 납땜으로 교체 한 이후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지만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 말고도 이미 많은 분들이 납땜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억은 나지 않지만 저도 이 작헙하기 전에 유튜브 찾아보니 납땜으로 해도 문제 없다는 영상도 많이 있었어요.

  2. 도움이 되는 정보라 똑같이 따라해 보았습니다. 처음엔 잘 사용했는데 막상 충전하려니 안됩니다. 일회용 배터리가 되어 버렸습니다. 어찌하면 좋을까요? 도와주세요. 가까운 곳이면 제품 들고 찾아뵙고 싶습니다. ㅠㅠ

    1. 고방잔 베터리로 구매하신거 맞나요? 충전이 안되지 않을텐데.. 혹시 충전기가 문제인지 확인해보셨어요? 전선 연결부위가 약해서 단선이 잘되더라구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