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종전 선언, 종전 뜻, 한반도에도 드디어 평화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일본 총리 아베와 정상회담 자리에서 남북 종전 선언 준비와 이와 관련한 축복 발언이 언론에 공개 되면서 다시 한 번, 꽁꽁 얼어 붙었던 남북 관계가 평창 올림픽 이후 계속해서 녹고 있음과 동시에 한반도 평화의 시작을 알리는 듯합니다.

 

“그들(남북한)은 (한국전쟁) 종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나는 이 논의를 축복한다. 이 논의를 정말로 축복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이런 흐름 가운데, 열흘 앞으로 다가온 남북 정상회담에서 과연 어떤 논의와 협의, 그리고 선언이 이루어 지게 될지 기대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북한의 핵 폐기가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되고 있는 가운데, 핵무기 폐기와 더불어 종전선언까지 함께 이끌어 낸 다면 더할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 종전선언이 이루어 진다면, 더이상 남과 북은 총을 겨누며 감시와 경계의 대상이 아닌 손을 맞잡고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며 나아갈 동반자이자 협력의 대상이 됩니다.

 


 

안타깝게도 지금까지 한반도는, 남한과 북한은 6.25 전쟁이 끝나지 않은 상태, 1953년 7월 27일 이루어진 휴전협정 이후로 잠시 전쟁을 멈추고 있는 상태, 휴전인 상태로 65년을 이어 왔습니다. 60여년이 넘는 시간동안 지속적인 군사적 도발과 전쟁의 재발이라는 잠재적 위협 속에 놓여 있던 한반도가 이제 지긋지긋한 전쟁의 공포와 위협으로 끝내고 평화와 화합의 무대로 나아갈 때입니다.

 

남북정상회담과 이어질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의 핵이 완전 폐기 되고 한반도의 평화가 선언되는 그날을 기대하며 자유로이 북한을 왕래 할 수 있는 그날이 하루 속히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기류에 힘입어 트럼프 대통령의 종전 발언 직후 “종전”이라는 단어가 포탈 검색어에 상위 검색어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필자와 같은 생각으로 한반도의 평화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검색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종전 의미를 말하자면,

전쟁의 끝, 전쟁의 종료를 의미합니다. 즉, 한반도의 전쟁이 이제 끝이나고 더 나아가 북한과 교류를 자유로이 할 수 있음을 말합니다. 좀 더 쉬운말로 풀어보자면, 얼마전 남측 예술단이 평양에서 공연을 마치고 뒷풀이로 옥류관에서 평양냉면을 맛봤다는 사실이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종전이 되면, 일반인들도 평양에 가서 평양냉면을 맛 볼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남북정상회담, 평화의 목전에서 희망을 품다.

 

Related Posts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며 자유와 평등, 정의를 추구하는 나라이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사건들은 이러한 이상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카이스트 졸업식, 2024년 2월 16일, 에서 발생한 윤석열 대통령에…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대한민국 정치 무대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역할은 정당의 위기 순간에 등장하여 재정비를 도모하는 중요한 구조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최근 국민의힘의 비대위 구성이 잦아지면서, 그 새로움과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국회에서 이 새끼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 쪽팔려서 어떡하나” 방송사 유튜브 영상

처음에 눈을 의심했다. 그 다음에 귀를 의심했다. 다시 들어보니 명확하다. 국가 정상이 만나는 자리에서 다른 국가 정상과 다른 국가 국회를 이렇게 욕설이 섞인 비하 발언을 망설임 없이 내…

쿼드(Quad)란? 미국, 인도, 일본, 호주 등 4개국 비공식 안보회의체

쿼드는 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 4자 안보 회의의 앞글자를 딴 명칭으로써, 2007년 인도 태평양 안보 전략의 당사국인 미국, 인도, 일본, 호주 4개국이 처음 비공식 안보회의체를 구성하고 개최했다.이후 10년 간…

박근혜 사면 복권 전직대통령 예우는 어떻게?

대한민국의 대통령 권력사는 하나같이 참담하다. 초대 대통령은 부정선거로 하야후 타국으로 망명을 하고 이후 쿠데타로 군부정권이 들어서 수십년간 군부 권력에 의해 유린당했다. 박정희 대통령은 자신의 수하, 최측근이었던 김재규의 총에…

사면 복권이란? 박근혜 특별사면 복권 ‘있을 수 없는 일’

문재인 정부는 2022년 신년을 앞두고, 2021. 12. 31.자로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등 서민생계형 형사범, 특별배려 수형자, 전직 대통령 등 주요 인사, 선거사범, 사회적 갈등 사범 등 3,094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