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 한 해도 "순삭"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정말 빨리 지나갔다. 그때 그때 경험했던 일들 나누고픈 이야기가 블로그에 기록하고 그 내용이 쌓이면서 더듬거리는 기억의 한 축이 되었다. 2017년 한 해 포스팅 결산을 하면서 어떤 것들이 인기를 끌고 어떤 주제가 사람들에게 읽혔는지 되돌아 보니 감회가 새롭다.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이곳을 방문해 정보를 얻어갔고 내용에 공감했다. 이름 모를 이들에게 사랑을 큰 사랑을 받은듯 하다. 수 많은 방문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간직하며 2018년을 맞이하며 새해 포스팅 방향성도 정해보고자 결산 내용을 포스팅 한다.


보다 다이나믹한 2017년 결산 내역을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www.tistory.com/thankyou/2017/tistory/344864


2017년 한 해, 결산을 하며 블로그 결산 페이지 제목을 무엇으로 정할지 고민하다가 "기억"이라는 단어에 지난 한 해 활동 내용을 담고 싶다는 생각으로 "기억을 이야기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정했다.


올해 결산을 하며 받은 배지들이다. 오른쪽 위부터 순서대로 국내여행, 8년차 블로거, 상위3%공감부자, 80만+방문자, 100+포스트, 상위5%부지러너 이다. 어느덧 8년차 블로거가 되었고 연간 8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나름 인기 블로그를 운영중이다. 그러기 위해서 양질의 포스팅을 해야 할 터인데 지난해 100개 이상의 글을 올렸으니 새해에도 양질의 글을 올리기 위해 분발해야 겠다.



한 해 동안 포스팅을 하면서 언급했던 키워드를 살펴보면, 눈에 띄는 것이 사진, 사용, 사람, 대통령이다. 이곳 저곳 다니며 사진 촬영 한 것을 토대로 글을 적다보니 아무래도 사진에 대해 많이 언급한 것 같고, 사용은 리뷰나 소개글을 적다보니 사용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 것 같다. 마지막으로 사람과 대통령은 지난해 대통령 탄핵과 조기대선이라는 사상초유사태를 경험했기에 관련글을 적다 보니 자연스레 많이 언급한 키웓드로 뽑힌 것 같다.


포스팅 한 글 중에서 가장많은 방문자가 찾은 글이 바로 스타크래프트 관련된 글이다. 20여 년이 지난 게임이지만 아직도 이 게임의 인기가 식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개인적으로 티스토리에 원하는 기능이 바로 이렇게 조회수를 확인 하는 기능이다. 아주 오래전 티스토리 운영진에게 문의를 남겼으니 당시에 해당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었는데, 이렇게 결산 페이지에서 포스트당 조회수가 보여진다면 앞으로 이 기능을 기대해도 좋은 걸까? 이 기능을 지원해 주었으면 좋겠다. 그러면 어떤 글이 얼마나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어서 추후 포스팅에도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필자가 올린 포스팅중 아마도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글이 아닐까 싶다. 앞으로도 이렇게 많은 뜨거운 반응이 있는 글을 적을 수 있을까란 생각도 든다.


한 해 동안 52개의 댓글이 달렸다고 나와있는데, 지난 해 중간에 댓글을 라이브리로 변경하는 바람에 이후에 달린 댓글이 이곳에 카운트가 안되서 저렇게 나왔다. 라이브리는 SNS로그인 기능으로 댓글 작성자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장점이 있는 반면 이렇게 티스토리와 별개로 작동되다 보니 연동 호환 면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이렇게 간단히 2017년 결산 포스팅을 마친다. 2018년에도 다양한 글과 풍성한 내용으로 가득채울 수 있는 일들을 많이 경험했으면 좋겠다.


댓글
Total
3,502,987
Today
874
Yesterday
2,6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