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Zi 윈도우 DDNS설정 방법

일반인들이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의 경우 대부분 유동 아이피 입니다. 유동 아이피의 경우 서버로 사용하려면 DDNS같은 서비스로 고정아이피화(?) 해주어야 합니다. 실제로 고정아이피가 되는 것은 아니고 변경된 아이피를 일정 주기로 리뉴를 해주는 방식 입니다. 필자는 외부에서 윈도우 기본 기능인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통해 종종 개인 컴퓨터에 접속을 합니다. 이 때 아이피가 변경이 되면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DDNS를 활용했습니다.

DDNS의 경우 리눅스나 맥은 자체 기능이 있어 업데이트가 간편한 반면 윈도우는 기존에 DNS업체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습니다.  DNSZi에서도 윈도우용 DDNS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제공 했으나 최근 자체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고 nnCron LITE 및 윈도우용 cURL을 활용한 DDNS 업데이트 방법을 새롭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섯 단계의 진행과정을 잘 따라오면 간단히 DDNS설정을 윈도우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1)nncronlt117.exe 다운로드 및 설치

위 링크에서nncronlt117.exe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2)cURL 다운로드및 설치

32bit

64bit

위 링크에서 본인 윈도우 환경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 설치 합니다. (32bit – Generic/64bit – Generic)

(3) cron.ini 파일 수정

nncronlt117이 설치된 경로(일반적인 설치 경로: C:Program Files (x86)cron)로 찾아가 cron.ini 파일을 열어 옵션 값 DefaultOpenMode: ShowNormal 을 DefaultOpenMode: SWHide 로 변경 해줍니다. 이것을 하지 않을 경우 지속적으로 콘솔화면이 나타났다 없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권한 때문에 저장이 되지 않을 경우, 파일을 다른 위치에 저장 한 후, 원 폴더에 붙여 넣기 하거나 아래 파일을 다운 받아 덮어 씌어 주면 됩니다.

cron.7z 다운로드

(4) nnCron LITE 에 DDNS 업데이트 쿼리 추가

cron.tab을 메모장과 같은 편집기로 열어에 DDNS 업데이트 쿼리를 추가 합니다.

예)*/5 * * * * C:[curl 프로그램의 전체경로]curl -s “[DDNS 업데이트 쿼리]”

*DNSZi에서 업데이트 쿼리가 따옴표로 되어 있는데 윈도우에서는 이것을 쌍따옴표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5) nnCron LITE 프로그램 설치된 경로의 startcron.bat 배치파일을 실행

startcron.bat 파일을 더블 클릭해 실행 시킵니다. 부팅시 자동 시작을 원한다면 startcron.bat을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해 주면 윈도우를 시작 할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