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책임총리제

현재 대한민국의 정치 체계는 대통령 중심제로써 국가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국가 조직이 대통령에 의해 구성이 되고 대통령이 거의 모든 권한을 갖고 행정부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통령의 권한이 강력해져 대통령이 휘두룰 수 있는 권력이 자연스레 강력합니다. 실제로 국무총리를 비롯한 각부처 각료를 직접 임명함에 따라 일부 부처는 허수아비 수장이 서 있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무총리는 그 역할에 있어서 유명무실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식의 이야기를 하기는 그렇지만 얼굴마담 격으로 국정에 위기가 올 때, 국면전환용으로 국무총리를 교체하는 식으로 사태를 마무리 하곤 해왔습니다. 황교안 전 총리 역시도 권한이 별로 없는 허수아비 총리였고, 이번에 국정 위기가 오자 바로 김병준 교체카드가 나왔죠. 지금 상황에서 여야는 물론 청와대에서까지도 책임총리에 대한 언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책임총리제란 무었일까요?


 

앞서 언급했듯이 대통령 중심제에서 총리의 권한은 사실상 찾아보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대통령에게 집중된 권한을 총리에게 위임하여 총리가 권한을 갖고 국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책임총리제라고 합니다. 대통령과 총리가 권한을 나눠서 행사 홤으로써 상호 견제도 이루어지고 집중된 권한이 나눠져 권력의 집중을 해소 할 수 있고, 대통령의 권력을 견제 할 수 도 있습니다.

 

대통령 중심제에서 대퉁령이 임명한 총리, 내각 체계 안에서는 책임총리제가 어렵다고 보는 것이 다수 의견입니다. 모든 중대한 의결사항은 대통령의 결제가 있어야 하고, 자연스럽게 모든 사안이 대통령에게 보고가 되는 상황에서 대통령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총리 역시 대통령이 임명권이 있기 때문에 여야가 합의 후, 선출한 총리일 지라도 현 상황이 어느정도 안정권에 들어서면 언제든 교체 카드를 꺼내들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p>

따라서 현 헌법제도 안에서, 책임총리제는 어디까지나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는 생각입니다. 과연 얼마나 제 기능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권에서 추천한 인물이 전권을 갖고서 현 상황 수습을 위한 진상조사, 책임자 강력 처벌을 목적으로 그리고 국정안정화를 위한 목적으로 총리가 되어 그 권한을 행사 한 다면 기대해볼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썰전에서 유시민 작가가 언급했던 내용처럼, 대통령의 공개적인 권한 위임 발표와 동시에 유시민 총리라면 말이죠. 물론 이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이 수락하지는 않겠죠. 그렇기에 책임총리제의 제기능 하는 것을 기대하가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Related Posts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며 자유와 평등, 정의를 추구하는 나라이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사건들은 이러한 이상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카이스트 졸업식, 2024년 2월 16일, 에서 발생한 윤석열 대통령에…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대한민국 정치 무대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역할은 정당의 위기 순간에 등장하여 재정비를 도모하는 중요한 구조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최근 국민의힘의 비대위 구성이 잦아지면서, 그 새로움과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국회에서 이 새끼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 쪽팔려서 어떡하나” 방송사 유튜브 영상

처음에 눈을 의심했다. 그 다음에 귀를 의심했다. 다시 들어보니 명확하다. 국가 정상이 만나는 자리에서 다른 국가 정상과 다른 국가 국회를 이렇게 욕설이 섞인 비하 발언을 망설임 없이 내…

쿼드(Quad)란? 미국, 인도, 일본, 호주 등 4개국 비공식 안보회의체

쿼드는 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 4자 안보 회의의 앞글자를 딴 명칭으로써, 2007년 인도 태평양 안보 전략의 당사국인 미국, 인도, 일본, 호주 4개국이 처음 비공식 안보회의체를 구성하고 개최했다.이후 10년 간…

박근혜 사면 복권 전직대통령 예우는 어떻게?

대한민국의 대통령 권력사는 하나같이 참담하다. 초대 대통령은 부정선거로 하야후 타국으로 망명을 하고 이후 쿠데타로 군부정권이 들어서 수십년간 군부 권력에 의해 유린당했다. 박정희 대통령은 자신의 수하, 최측근이었던 김재규의 총에…

사면 복권이란? 박근혜 특별사면 복권 ‘있을 수 없는 일’

문재인 정부는 2022년 신년을 앞두고, 2021. 12. 31.자로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등 서민생계형 형사범, 특별배려 수형자, 전직 대통령 등 주요 인사, 선거사범, 사회적 갈등 사범 등 3,094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