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트북의 배터리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일정기간 사용하면 그 수명이 다되어 바꾸어 주어야 한다. 한 번 교환하려면 많은 돈이 들어 가기 때문에 수명관리를 잘 해주면 배터리를 오랫동안 사용 할 수 있다.


윈도우상에서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확인해보자!!

먼저 수명을 확인해 보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윈도우7 이상 버전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1. 먼저 관리자 권한으로 cmd(관리자; 명령 프롬프트) 를 실행시킨다.

(시작→ 검색→ cmd 입력 → 마우스 우클릭→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명령 프롬프트에서 powercfg.exe -energy를 입력 후, 엔터를 친다.


3. 약 1분 정도 기다리면, 컴퓨터에서 자동으로 보고서를 작성을 하는데 그 보고서를 확인하면 된다.




energy-report.html 이라는 보고서가 생성이 된다. 이것을 찾아서 확인하면 된다. windows/system32 폴더내에 생성되는데 이곳에 많은 파일들이 있어서 찾기기 쉽지 않다. 해당 폴더 내에서 우측 상단 부분에 있는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해당 파일을 검색 할 수 있다.


검색된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익스플로러, 크롬 과 같은 html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열면 배터리 및 전원 관련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리다 보면 배터리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설계 용량, 마지막 완전 충전 이 부분이 배터리 정보이다. 마지막 와넌 충전 부분의 숫자가 설계 용량 보다 적게 나타나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 들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오래된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 배터리 역시 오래되었다. 일년 번호를 보니 약 5년정도 된 배터리이다. 오래된 배터리임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수명이 그대로 이다. 그 이유는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 방법에 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노트북을 전원을 연결해서 사용 할 때에는 배터리르 완전히 분리 한 후에 전원만 가지고 사용하였다.

둘째, 배터리로 사용 할 때에는 종종 완방, 완충을 해주었다.

완방 하는 방법은 윈도우 상에서 전원이 꺼질 때까지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윈도우 상에서는 자체 전원관리를 하기 때문에 완방도 되기 전에 전원이 꺼져 버린다. 따라서 윈도우 상이 아닌 도스 상에서 완방을 해주어야 한다. 보통 잠자기 전 CMOS에 들어가 설정화면을 그대로 켜 놓고 잠을 잔다. 그러면 이 상태에서 시간이 흐르면 완방이 되면 전원이 저절로 꺼진다. 이렇게 완방을 해 주어야 제대로 된 완방이다. 그리고 완충을 해주면 100% 충전이 된다.


http://support.microsoft.com/kb/977143/ko


댓글
Total
3,972,362
Today
498
Yesterday
2,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