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가이드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어플 관부가세 납부방법

해외직구를 하다보면 실과 바늘 처럼 따라 다니는 것이 있다. 바로 관세와 부가세이다. 미국발 목록통관 물품을 기준으로 200불 이하의 제품들을 직구 하면 면세 적용을 받아 관세와 부가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 일반통관 제품의 경우엔 150불이 그 기준이다. 그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면 으레 관부가세를 납부해야 된다. 해외 직구의 경우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한달 가량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행기든 선박이든 여러 방법으로 국내에 도착을 한 후에 통관 처리가 안되어 또 일주일 이상을 시간을 보내면서 기다림을 격어야 하는 일이 많다. 특히 배대지를 통해 물품을 들여오는 경우 배대지 업데이트가 느려서 관부가세를 늦게 납부하는 경우도 그 기다림에 일수를 더하게 된다. 조금이라도 빨리 받아보려면 배대지 관세정보 업데이트 전에 관부가세를 조회를 해 바로바로 납부를 하면 그 처리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일부 배대지의 경우 관부가세를 대납처리를 하면서 일정 수수료를 받는 경우가 있다. 그 수수료도 절약하는 방법이 바로 직접 납부하는 방법이다. 수수료 없이 신속하게 관부가세 납부 방법을 이 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관부가세를 카드로 납부하는 방법도 있으나 역시 수수료가 발생한다. 수수료없이 납부하는 방법은 시중 은행에서 계좌이체 형식으로 납부하면 된다. 편리하게도 각 은행에서 관부가세 조회 및 납부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관련하여 수년 전에 국민은행 인터텟 뱅킹과 스마트폰 앱으로 납부하는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다. 이 글은 국민은행이 아닌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에서 관부가세를 납부하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하도록 하겠다.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으로 관세 납부하기

스마트폰으로 관부가세 조회 및 납부 하기 (국민은행 어플 편)

 


우리은행

스마트폰에서 우리은행 앱(우리WON뱅킹)을 실행한다.


본인 스마트폰의 인증방식으로 인증을 한 후 뱅킹앱에 로그인을 한다.

 


우리은행 어플 메인화면이다. 하단에 보면 전체메뉴 아이콘이 있다. 이 아이콘을 눌러 우리은행 앱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불러온다.

 


카테고리 정리가 잘 되어 있어 보기가 좋다.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공과금을 선택한다. 이후 국고/관세를 찾아 들어간다.

 


관세납부를 선택해 들어가면, 조회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전자납부번호를 알 경우엔 전자납부번호를 선택해 해당 번호를 입력해 조회를 하면 관세 내역을 조회 및 납부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를 하면 쉽게 조회를 할 수 있다. 최근 개인통관부호를 이용해 직구를 하는게 일반적이다. 개인통관부호를 통관정보로 입력했다 할 지라도 주민등록번호로 조회하면 조회가 가능하다.

 


부과된 관부가세가 있다면 위에서 보는 이미지와 같이 관부가세 내역이 화면에 나타난다. 납부할 관부가세 항목을 선택 한 후, 선택 납부 버튼을 눌러 납부를 진행한다.

 


최종 관부가세 정보가 화면에 나타난다. 필요시 해당 정보를 꼼꼼히 살핀 후 납부하기 버튼을 눌러 납부를 진행한다.

 


우리은행에 개설되어 있는 계좌 중에서 잔고 여부를 확인 후 관세 납부할 계좌를 선택한다. 이어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 후 납부하기 버튼을 누르면 관세 납부가 완료된다.

신한은행

다음으로 신한은행 어플로 관부가세를 납부하는 방법이다. 방식은 위 우리은행과 거의 동일하다.


신한은행 어플 메인화면에 들어가서 상단에 보면 석삼자 모양의 더보기 메뉴 아이콘이 보인다. 이 아이콘을 눌러 모든 메뉴를 불러온다.

 


우리은행 앱과 같이 카테고리 정리가 잘 되어 있다. 공과금 탭에서 국세/관세/국고를 선택해 관부가세를 조회 및 납부를 진행하면 된다. 이후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하나은행

마지막으로 하나은행 관부가세 납부방법을 소개한다. 하나은행은 앱을 사용하다보면 좀 불편하다. 여러 은행 앱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불편한 앱이라는 생각이 든다.



더보기 메뉴에서 공과금에 들어가도 국세 또는 관세 등 세부적인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 한참을 헤매다가 어찌저찌해서 관부가세 납부 화면까지 이동은 했다. 필자처럼 당황할 수 있는데, 납부하기 메뉴를 누르고 조금 헤매다 보면 관부가세 부과 내역이 조회가 된다.

 


필자도 어떨껼에 이 화면까지 이동했기에 애석하기에도 중간 과정이 없다. 하나은행은 보다 직관적인 메뉴 개발에 나서야 할 듯하다.

 


이후 관부가세 납부 과정은 관세 부과 내역 확인, 계좌 선택 등으로 이어진다.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세 은행의 앱으로 관부가세 조회 및 납부 방법을 알아보았다. 몇몇 은행은 인터페이스며 메뉴 카테고리 구분을 잘 해두어 쉽게 경로를 찾아갈 수 있는 반면 어떤 은행은 관부가세 조회까지 찾아가는데 한참 시간을 허비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간단한 업무인데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 상당히 아까운 마음이 든다. 은행사는 고객의 편의에 맞추어 앱 개발에 힘써주길 바란다.

 

해외직구 필수 아이템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받기

목록통관 제품을 구매할 경우 200불 까지 면세?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으로 관세 납부하기

스마트폰으로 관부가세 조회 및 납부 하기 (국민은행 어플 편)

Related Posts

미국 직구 미국내 배송 조회 지도로 보는 곳, packagemapping

전자제품 200불 이하 목록관 폐지에 이어 환율 상승으로 미국 직구가 주춤해졌다. 드래곤볼을 모으듯 저렴한 제품을 하나둘 모아서 배송받는 기쁨이 있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세계경제가 마비되고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물가 상승으로…

알리익스프레스 11.11 광군절 직구 따라하기

시간은 정말 화살같이 빨리 흐른다. 벌써 2021년도 끝자락을 향해가고 있다. 이와 동시에 연말연시 쇼핑 시즌에 다가온다. 그만큼 가장 많은 지출이 이뤄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판매자 입장에서 고객의 지갑을 열려면…

오징어게임 달고나세트 구매 및 네모 세모 동그라미 프론트맨 가면 알리익스프레스 직구방법 소개

넷플릭스 드라마인 오징어게임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관련 굿즈도 덩달아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필자도 마트에 들려 달고나 세트를 구매했다. 집에 있는 국자로 달고나를 만들어 보려 했으나 모두 플라스틱…

솔가 엽산 400 직구 대행업체없이 직접 구매하는 법 (이 글은 해외구매대행업체가 싫어합니다.)

얼마전 엽산에 관한 글을 적은 적이(임산부와 어린이 모두에게 꼭 필요한 엽산, 복용이유와 시기, 권장량) 있다. 그동안 엽산은 임산부에게만 필요한 영양제인 줄 알고 있었으나 엽산에 대해 알아보니 엽산은 남녀노소구분할…

정말쉬운 콘택트렌즈 직구 렌즈뱅크

이제는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콘택트렌즈, 과거엔 미용을 목적으로 렌즈를 선택했다면 이제는 남녀노소 구분없이 렌즈의 편리함 때문에 렌즈를 선택한다. 안경의 불편함을 벗어버리고 렌즈를 한 번 체험해 보면 렌즈를 사용하게…

APEX 배송조회 아마존 직배(ECMS EXPRESS)

최근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로 99불 이상 주문시 직배 무료 배송 이벤트를 아마존에서 진행했었다. 당시 카드사 행사와 더불어 저렴하게 필요한 물품을 구매할 기회였다. 배송비 무료는 다소 무거운 제품을 구매할 때,…

This Post Has One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